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 증가율 1위, 가맹점당 매출액 순위는 5위
2016.01.05 Tue 3,586

기사 요약

통계청 2014년 서비스업 부문 조사결과 분석 프랜차이즈 7개 업종 가운데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증가율이 1위인 반면, 가맹점당 매출액 순위는 5위에 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통계청이 지난달 24일 발표한 ‘2014 기준 서비스업 부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증가율은 커피전문점이 42.2%로 7개 업종 가운데 1위를 기록했다. 2014년도 커피전문점 가맹점 수는 1만2022개로 2013년도 8456개에 비해 42.2% 증가했으며, 종사자 수도 2013년도 3만 6673명에서 2014년도 5만 4616명으로 48.9% 늘어났다. 이는 한식(11.9%), 치킨(8.0%), 주점(7.3%), 피자·햄버거(7.0%), 편의점(5.0%), 제빵·제과(1.7%)가맹점 수 증가율에 비해 굉장히 높다. 하지만 가맹점당 매출액 순위는 5위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가맹점당 매출액은 편의점(4억 3090만원), 제빵·제과(4억 450만원), 한식 (2억 4830만원), 피자햄버거(2억 303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한식, 제빵·제과 3개 업종에서 매출액의 20조원인 전체의 4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당 매출액은 5위(1억 6820만원)를 기록했다. 저가 커피가 뜨고 있다. 최근 커피시장은 소비자의 수요량과 함께 저가커피가 뜨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1000원대 저가 커피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것. 지난해 상반기 빽다방 열풍이 일면서 커피전문점 뿐 아니라 편의점과 패스트푸드점까지 합류했다. MPK의 마노핀과 망고식스의 커피식스미니에서도 1000원 중반대에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세븐카페 운영점 1000호점을 오픈했다. 지난해 1월 드립커피 ‘세븐카페’를 선보인 지 1년 만이다. GS25 역시 최근 ‘카페25’라는 자체 브랜드로 눈길을 끌고 있다. 카페25는 오피스 상권과 역세권 등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칸타타·자뎅 등 외부 브랜드의 원두커피를 구입할 수 있다. 편의점 CU도 2011년부터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고급 원두를 직접 갈아 만든 원두커피를 1000원대에 팔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 증가에 따른 각자가 원하는 커피로 시장이 분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2015년 11월 한국관세무역개발원이 공개한 '국내 커피 수입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한국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아메리카노 338잔을 포함한 총 341잔으로 2013년보다 14.4% 증가했다. 이에 따라 기존 고급 프랜차이즈 커피 외에도, 저렴한 가격대의 커피를 찾는 고객 수요가 증가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 2014년 서비스업 부문 조사결과 분석 프랜차이즈 7개 업종 가운데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증가율이 1위인 반면, 가맹점당 매출액 순위는 5위에 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통계청이 지난달 24일 발표한 ‘2014 기준 서비스업 부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증가율은 커피전문점이 42.2%로 7개 업종 가운데 1위를 기록했다. 2014년도 커피전문점 가맹점 수는 1만2022개로 2013년도 8456개에 비해 42.2% 증가했으며, 종사자 수도 2013년도 3만 6673명에서 2014년도 5만 4616명으로 48.9% 늘어났다. 이는 한식(11.9%), 치킨(8.0%), 주점(7.3%), 피자·햄버거(7.0%), 편의점(5.0%), 제빵·제과(1.7%)가맹점 수 증가율에 비해 굉장히 높다. 하지만 가맹점당 매출액 순위는 5위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가맹점당 매출액은 편의점(4억 3090만원), 제빵·제과(4억 450만원), 한식 (2억 4830만원), 피자햄버거(2억 3030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한식, 제빵·제과 3개 업종에서 매출액의 20조원인 전체의 4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커피 프랜차이즈 가맹점당 매출액은 5위(1억 6820만원)를 기록했다. coffee-293220_960_720 저가 커피가 뜨고 있다. 최근 커피시장은 소비자의 수요량과 함께 저가커피가 뜨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1000원대 저가 커피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것. 지난해 상반기 빽다방 열풍이 일면서 커피전문점 뿐 아니라 편의점과 패스트푸드점까지 합류했다. MPK의 마노핀과 망고식스의 커피식스미니에서도 1000원 중반대에 커피를 마실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세븐카페 운영점 1000호점을 오픈했다. 지난해 1월 드립커피 ‘세븐카페’를 선보인 지 1년 만이다. GS25 역시 최근 ‘카페25’라는 자체 브랜드로 눈길을 끌고 있다. 카페25는 오피스 상권과 역세권 등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칸타타·자뎅 등 외부 브랜드의 원두커피를 구입할 수 있다. 편의점 CU도 2011년부터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고급 원두를 직접 갈아 만든 원두커피를 1000원대에 팔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 증가에 따른 각자가 원하는 커피로 시장이 분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2015년 11월 한국관세무역개발원이 공개한 '국내 커피 수입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한국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아메리카노 338잔을 포함한 총 341잔으로 2013년보다 14.4% 증가했다. 이에 따라 기존 고급 프랜차이즈 커피 외에도, 저렴한 가격대의 커피를 찾는 고객 수요가 증가된 것으로 풀이된다.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