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中 스타벅스 절반이 임시 폐업 (2월 1주 주간 커피 뉴스)
2020.02.03 Mon 286

기사 요약

한 주간의 커피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 <주간 커피 뉴스>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잘 하고 계신가요? 모두가 건강하게 2월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난주에는 커피 업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中 스타벅스 절반 문 닫았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면서, 중국 내 약 2,000개 스타벅스 매장이 임시 폐업에 돌입했다고 1월 29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중국은 2019년 말 기준 스타벅스 전체 수익의 10%를 감당하는 중요한 시장인데요. 약 1만 4,000개 매장을 가진 미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4,292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중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2020년 실적 전망을 1월 28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우한 폐렴이라는 변수가 생겨서 3월로 연기했습니다. 우한 폐렴은 치료법이 없어서, 예방이 최선이라고 하는데요. 카페 방문자들을 위해서 운영자들도 마스크를 쓰는 등 위생에 더욱 신경 쓰는 게 좋겠죠? 

2. 명절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배달음식은?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배달 앱 ‘요기요’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설날 명절 시즌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맵고 단맛이 조화를 이룬 음식 소비가 늘었다고 1월 23일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카페, 디저트 메뉴는 어떨까요? 설 명절 기간에는 특히 카페, 디저트 메뉴의 전체 주문 수가 매년 300% 증가했다고 합니다. 요기요 전체 카테고리 중에서 가장 높은 주문 성장세를 보인 것이죠. 

많은 가족들이 한꺼번에 매장을 방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달 앱을 이용해 카페, 디저트 이용이 가능했으리라 추측되고 있습니다. 배달 문화가 점점 보편화되고 있는 요즘, 한국에서 커피 배달 문화가 어떤 식으로 성장해갈지 유심히 지켜보고, 카페 운영에 배달 서비스를 어떻게 반영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는 게 어떨까요? 

3. 커피, 안구 건조 증상 완화

최영제 박사가 이끄는 강진의료원 안과 연구팀이 19세 이상 성인 남녀 7,630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량과 건성안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하루에 커피를 3컵 이상 마시면 안구 건조 발생 위험이 30% 이상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소개한 이 연구 결과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 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이와 반대로 커피가 건성안을 악화시킨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카페인이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수분이 배출되면 눈물 배출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커피 장단점에 대한 의견 격차는 언제 좁혀질지 궁금하네요. 카페인 반응도는 나이와 건강 수준에 따라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4.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카페 소스페소 : 모두를 위한 커피’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커피의 순기능을 다룬 다큐멘터리 <카페 소스페소 : 모두를 위한 커피>를 공개했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이탈리아 나폴리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커피의 힘을 전합니다. ‘소스페소’란, ‘연기된, 미루어진, 미정’ 등을 뜻하는 이탈리아어인데요. ‘카페 소스페소’는 손님이 본인의 커피 외에, 커피 두 잔 값을 더 계산해서, 커피를 마실 여력이 없는 누군가에게 커피를 선물하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에서 어떤 사람에게 커피를 줄지 결정하는 것은 바리스타입니다. 커피를 주고받는 사람이 서로 누군지 모르지만 커피에 담긴 위로와 포옹으로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분에게 커피는 어떤 의미인가요?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커피의 사회적인 기능과 개인적인 가치가 무엇인지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 <주간 커피 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더 유익한 소식과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 구독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받습니다. <주간 커피 뉴스>를 통해서 커피인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소식, 신제품, 이벤트가 있다면, everydayhappy@coffeetv.org로 알려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도 눌러주세요~ 그럼 다음 주에 만나요!
 

주간 커피 뉴스를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https://youtu.be/UOceqMx5e7I

 

출처 : 조선일보, 머니투데이, 코메디닷컴, 우버人사이트
기사 편집 : 남은선 기자 eunsun0323@coffeetv.org
영상 편집 : 이대웅 PD redsky18@coffeetv.org

*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 커피 TV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