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SPECIAL
HOME  >  ARTICLE  >  SPECIAL

홈카페 다이어리 (4) 가정용 로스터기
2016.08.25 Thu 9,257

기사 요약

커피를 즐기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원하는 커피를 직접 볶아서 만들어보고 싶어진다.
홈로스팅은 갓 볶은 원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원두의 가격보다 생두 가격이 저렴해 경제적이기도 하다.
게다가 내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니 완벽한 커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커피를 즐기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원하는 커피를 직접 볶아서 만들어보고 싶어진다. 홈로스팅은 갓 볶은 원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원두의 가격보다 생두 가격이 저렴해 경제적이기도 하다. 게다가 내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니 완벽한 커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장에서 사용하는 로스터기들은 가격도 비싸고 사이즈도 커서 집에 두고 쓰기에는 힘들다. 게다가 로스팅 기술을 제대로 알고 다뤄야하는 머신이기 때문에 기술습득에 있어서 어려울 수 있다.

반면 홈로스팅은 로스팅의 기초만 알아도 할 수 있고, 아주 간편하게는 프라이팬으로도 로스팅이 가능하다. 가정에서도 로스팅을 즐길 수 있도록 수망이나 통돌이 같이 값싸고 쉽게 다룰수 있는 도구들이 있다. 다만 골고루 볶이지 않아 맛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홈로스팅으로 품질좋은 원두를 얻기는 힘들까? 아니다. 가정에서도 충분히 고르게 로스팅을 하고 가격도 아주 비싸지 않은 로스터기들이 있다. 이제 막 홈로스팅을 시작하여 어떤 로스터기를 사야할지 망설이고 있는 당신을 위해 가정용 로스터기 몇 가지를 가격대 별로 정리해 보았다.
  • 10만원 이하
#1 누보 에코 씨씨 로스터기 생두를 안에 넣고 흔들며 볶아주는 수동 로스터기이다. 직접 열을 가하는 직화식 로스팅과 함께 앞뒤로 숨구멍이 뚫려있어 반열풍식 로스팅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세라믹코팅으로 착색 및 기름때를 방지해주고 뚜껑이 분리되어 세척이 편리하다.
 
누보이미지
 
씨씨로스터

#2 제이닷로스터 (J.Roaster) 온도조절레버가 있어 사용이 편리하고 테프론코팅으로 세척이 쉬워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로데이팅 와이어가 장착되어 균일한 로스팅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양쪽에 손잡이가 달려있어 이동이 쉽다.
 
제이닷이미지

제이닷
 

  • 30만원 이하
#1 이맥스 홈로스터기 CR-100 순환열풍식이며 6~13분까지 로스팅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쿨링기능히 있고, 150~180g의 생두를 로스팅할 수 있으며 뚜껑이 유리로 되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이맥스이미지

이맥스


#2 OTTIMO 커피빈로스터 뚜껑이 유리로 되어 로스팅의 진행 상태를 눈으로 확인 할 수 있고 연소기가 달려있어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저소음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조용하고 9단계로 시간조절을 할 수 있는 레버가 있어 편리하다.

 
tnmusic_4389

오티모

 

  • 50만원 이하
#1 칼디 WLDE 커피로스터 가스버너를 열원으로 사용하는 로스터기이다. 호퍼에 온도계와 샘플러, 채프받이를 통합하여 로스팅 종료시 호퍼를 탈거한 후 기울여 배출하면 된다. 2mm 두께의 스테인리스 스틸재질의 터공드럼이 사용되었다.

 
칼디로스터이미지

칼디
 

 
  • 80만원 이하
#1 제네카페 소형로스터기 간접 열풍방식을 이용한 로스터기이다. 로스팅시 시간과 온도를 설정할 수 있고 과열시 자동으로 히터의 전원을 차단해주는 기능이있다. 자동 급냉기능으로 로스팅이 끝나면 쿨링모드가 작동된다. 최대 250g까지 로스팅이 가능하다.
제네카페이미지
제네카페
 

  • 100만원 이상
#1 핫탑 KN-8828B 로스터 반열풍식 로스터기이다. 모니터화면이 있어 세부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2중 제연 시스템으로 생성되는 연기를 최소화 시키고, 비상배출을 위한 버튼이 있다. 쿨링 시스템이 있어 원두 배출시 자동으로 교반 날개가 돌아가며 쿨링을 도와준다.
 
핫탑이미지
핫탑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