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알라딘 서점, 커피사업에도 진출
2016.11.02 Wed 1,857

기사 요약

커피 프랜차이즈의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젠 대형 서점마저 커피업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자사 매장 고객을 위해 커피 공간을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원두 생산에서부터 온라인 판매, 카페 운영까지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양새여서 장기적으로 중소 독립카페나 생계형 카페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서점 알라딘(https://goo.gl/MEEzxM)은 자사가 운영 중인 중고서점 중 6개 매장에서 커피매장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또 일산 매장 5층에 알라딘 커피팩토리라는 로스터리를 마련하고 여기에서 생산된 커피를 매장과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장의 커피가격은 4,500원에서 5,000원 정도에 형성돼 있는데 알라딘 측은 스페셜티급 생두만 취급하고 직접 로스팅한 5일 이내 원두만 판매한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원두 판매는 현재 10종 정도로 100그램과 200그램 단위로 포장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드리퍼와 포트, 필터 등 커피 도구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 중에 있습니다. 기존 온라인 서점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에 커피까지 추가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란딘의 이같은 커피업 진출은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온라인 대형 서점업체들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사업 다각화를 위한 모색으로 보여집니다. 도서정가제로 할인 판매가 힘들고 혼자 독식하다시피 하던 중고서점 시장에 경쟁업체인 YES 24가 사업에 뛰어들면서 수익다각화의 모델을 커피로 잡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기존 중고매장, 온라인 서점과 연계해 커피 구매고객에게 다양한 할인 마케팅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시장 안착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에 서 있는 커피업계가 이제 온라인 서점의 거센 도전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커피 프랜차이즈의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젠 대형 서점마저 커피업계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자사 매장 고객을 위해 커피 공간을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원두 생산에서부터 온라인 판매, 카페 운영까지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모양새여서 장기적으로 중소 독립카페나 생계형 카페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서점 알라딘(https://goo.gl/MEEzxM)은 자사가 운영 중인 중고서점 중 6개 매장에서 커피매장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또 일산 매장 5층에 알라딘 커피팩토리라는 로스터리를 마련하고 여기에서 생산된 커피를 매장과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장의 커피가격은 4,500원에서 5,000원 정도에 형성돼 있는데 알라딘 측은 스페셜티급 생두만 취급하고 직접 로스팅한 5일 이내 원두만 판매한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ec%95%8c%eb%9d%bc%eb%94%98-2

 원두 판매는 현재 10종 정도로 100그램과 200그램 단위로 포장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드리퍼와 포트, 필터 등 커피 도구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 중에 있습니다. 기존 온라인 서점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에 커피까지 추가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란딘의 이같은 커피업 진출은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온라인 대형 서점업체들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사업 다각화를 위한 모색으로 보여집니다. 도서정가제로 할인 판매가 힘들고 혼자 독식하다시피 하던 중고서점 시장에 경쟁업체인 YES 24가 사업에 뛰어들면서 수익다각화의 모델을 커피로 잡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기존 중고매장, 온라인 서점과 연계해 커피 구매고객에게 다양한 할인 마케팅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안정적인 시장 안착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에 서 있는 커피업계가 이제 온라인 서점의 거센 도전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