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ISSUE
HOME  >  ARTICLE  >  ISSUE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스페셜티 커피
2020.02.14 Fri 48

기사 요약

세계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대부분이 밀레니얼 세대이기 때문에,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면 밀레니얼 세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외의 밀레니얼 세대는 커피를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즐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limpson & Sons 관리 책임자 Nicole Ferris와 The Barn 대표 Ralf Rueller에게 밀레니얼 세대가 커피 산업에 끼치는 영향을 들어보았습니다. 

1. 건강하고 싶어요

밀레니얼 세대는 ‘건강’을 중시합니다. 이전보다 건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진 덕분이라고 관계자들은 추측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중시하는 성향은 커피에도 반영되는데요. 밀레니얼 세대는 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카페인을 흡수하기 위해서, ‘디카페인 커피’를 즐깁니다.

또한 아몬드 우유, 귀리 우유 등 기존의 우유를 대체하는 식물성 우유를 더 많이 소비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스페셜티 커피숍을 운영하는 Nicole Ferris는 “귀리 우유를 소비하는 양이 50~60% 정도 증가했다”라며, Nicole Ferris의 가게에서는 귀리 플랫 화이트가 인기 음료라고 말합니다. 독일에서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를 운영하고 있는 Ralf Rueller는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을 위한 커피, 저녁에 커피를 마시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커피 등을 판매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2. 더 좋은 품질을 원해요

스페셜티 커피는 품질이 아주 좋으며, 모든 공정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원산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커피의 풍미와 프로파일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죠. 밀레니얼 세대는 수량보다 품질을 중시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미국에서는 다른 세대와 비교했을 때, 밀레니얼 세대가 스페셜티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십니다. 그리고 집보다 카페에서 커피를 즐기며, 품질이 좋은 커피라면 기꺼이 소비합니다. 미국 음료 공급사인 S&D Coffee & Tea의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커피 원산지, 로스팅 방식, 브랜드를 유심히 살피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Nicole Ferris가 말하길, “밀레니얼 세대는 수제 제품을 좋아하며, 모든 과정을 알고 싶어 한다”라고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무언가의 일부가 되고, 그것의 가치 체계를 공유함으로써 연결된 느낌을 받길 원합니다. 디지털화 시대에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고 싶어 합니다. 하루의 끝에 한 잔의 커피를 마시는 행복 그 이상을 원합니다.

3. 친환경, 사회적 책임, 정직함은 중요해요

커피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우유가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졌는지와 같은 것은 밀레니얼 세대가 주목하는 이슈입니다. 커피를 생산하는 농장의 노동자들이 임금을 잘 받고 있는지, 그들의 인권은 보장되는지, 커피가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선에서 생산되고 있는지 등에 관심을 갖습니다. 

그들은 브랜드 자체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으며, 브랜드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더 민감합니다. 또한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친환경적으로 그리고 정직하게 운영하길 기대합니다. Ralf Rueller는 “스페셜티 커피를 통해 기존 커피의 가치 사슬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며, “농부들을 동등한 파트너로 대하고, 더 진정성 있게 일하며 최고의 농장과 관계를 유지하는 등에 힘써야 한다”라는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4. 편리했으면 좋겠어요

밀레니얼 세대는 빠르고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만들어지고 더 편리한 형태의 커피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드브루, 인스턴트 커피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죠. 2016년에서 2017년 사이, 미국에서는 콜드브루의 판매량이 80%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로도 소비율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에만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콜드브루에 대한 거부 반응이 아직 있지만, 호주와 인도에서는 콜드브루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콜드브루 소비량은 다른 세대보다 두 배 이상 많습니다. 콜드브루는 바쁜 일상 속에서 품질이 좋은 커피를 마시고 싶어 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잘 맞습니다. 품질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선에서 편리함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는 스페셜티 인스턴트 커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체들은 뜨거운 물과 컵만 있으면 바로 마실 수 있고, 품질도 좋은 스페셜티 인스턴트 커피를 개발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참고 기사 : https://www.perfectdailygrind.com/2020/02/exploring-millennial-trends-in-specialty-coffee/
사진 출처 : Unsplash, Pixabay
번역 : 남은선 기자 eunsun0323@coffeetv.org

채널씨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채널씨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wgZpi5LofYGtIpl2PxJ0fQ
* 채널씨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채널씨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