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세계 최초로 커피가 경작된 곳 '예멘'이 궁금하다면?
2017.05.26 Fri 2,555

기사 요약

예멘은 에티오피아에서 처음 발견된 커피가 아라비아반도로 건너와 경작이 시작된 곳입니다.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로 꼽히지만 최근 정치적인 불안정으로 인해 예멘 커피의 인지도는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예멘은 에티오피아에서 처음 발견된 커피가 아라비아반도로 건너와 경작이 시작된 곳입니다. 또한 한때는 세계 최대의 커피 무역항이었던 모카항이 있는 곳으로, ' 모카'라는 이름은 카페 음료메뉴 중 하나인 카페모카의 어원이기도 하죠. 한편 예멘에서 가장 맛있는 커피로 불리는 '모카 마티리'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하와이안 코나와 더불어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로 꼽히지만 최근 정치적인 불안정으로 인해 예멘 커피의 인지도는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예멘커피의 이모저모 함께 알아볼까요?

#01 혼란스러운 예멘의 정치적, 국제적 상황 : 10분마다 1명의 예멘 아이가 배고픔이나 질병으로 사망
20170524_145310
“UN에 따르면 전쟁으로 인해 만명이 사망했고, 4만명이 부상을 입었고, 300만명 이상이 추방되었습니다. 45만명의 아이들은 극심한 영양실조를 겪고 있습니다. 현재는 30만명의 민간인이 피난길을 떠난 상태로 정치적, 경제적으로 열악하고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군사적 대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우수한 커피품질에도 국가적인 지원을 받지 못해, 커피산업의 발전이 더딘 편이며 국제커피협회에도 가입되어있지 않습니다.”

20170525_114103
예멘의 커피품종  예멘 모카는 수백년동안 자라온 티피카, 비번의 전통적인 아라비카 종자로 재배됩니다. 가공방법은 과육을 제거하지 않은 체리를 통째로 자연건조 시키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계보다는 대부분 사람을 손을 거치는 수작업 가공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양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20170524_144919
예멘 모카 마타리 콩의 크기가 작고 단단한 예멘의 베니 마타르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입니다. 과일향이 풍부하고 신맛이 강하며 적절한 쓴맛과 단맛을 갖습니다.

20170524_144707
예멘 사니니 신맛과 단맛은 약하지만, 부드럽고 조화로운 향미를 가집니다.

20170524_145026
예멘 모카 맷돌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 원두가 불규칙적인 모양과 외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달콤한 과일향과 초콜릿 향, 부드러운 신맛, 적정한 쓴맛이 있고, 중간 정도의 바디감을 갖습니다. 예멘 모카 하라즈 예맨의 남서부 하라즈에서 생산되는 커피로, 색깔은 노란빛을 띄는 황색으로 과일향을 가지며,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70524_144743
#02 세계적으로 예멘커피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동안 예멘 커피에 대해 관심이 사라졌었지만, 최근에는 예멘 커피를 구매하고, 로스팅하고 제공하는 스페셜티 커피 회사들의 많은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 회사들은 Equator Coffee & Teas(이퀘이터 커피 & 티),Dragonfly Coffee Roasters(드래곤플라이 커피 로스터스), Slate Coffee Roasters(슬레이트 커피 로스터스 ), George Howell Coffee(조지하웰 커피 ), 파리의 Coutume Café(쿠툼 카페)에서 ‘세계 최고의 커피’로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70524_144946
#03 예멘 커피 상인들 : 생산자 그리니(Greeney) :  예맨의 커피는 사람들이 대부분 좋아한다. “맨 처음 커피원두는 색이 짙고 기름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커피 샘플 400가지 중 가장 맛있는 커피가 예멘커피입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여전히 예멘의 커피를 사랑합니다. 심지어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등 멀리 사는 고객들 등 예맨커피를 매우 좋아합니다. "

#04 예멘 커피 상인들 :  사나아 대학(Sana’a University)의 아민 알 하키미 (Dr. Al-Hakimi) :중요한 단계가 필요하다 “예멘커피는 품질이 뛰어나지만, 농부들이 스스로 본인의 커피를 홍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한 상황이에요. 제도 마련이 시급합니다. 특히 커피를 최상의 상태로 오랫동안 보관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많아요. 심지어 계속되는 전쟁 속에서도 커피는 수출되고 있어요. 예멘의 미래를 볼 때, 창의적으로 커피를 계속 수출하기 위한 방안들을 계속해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기사 출처] Amid Crisis, Al Mokha Brings Yemeni Coffee To The United States 커피상식사전 당신이 커피에 대하여 알고 싶은 모든것들
 
Amid Crisis, Al Mokha Brings Yemeni Coffee To The United States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