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일회용 커피 뚜껑에 숨어있는 디자인 디자인 공유
2018.04.24 Tue 673

기사 요약

일회용 커피 뚜껑에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숨어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어떤 디자인 요소가 숨어 있는지, 디자이너들이 어떤 고민을 하면서 커피 뚜껑을 만드는지 궁금하시다면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커피 뚜껑은 컵이 흔들려도 커피가 새어나가지 않아야 하지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틈새는 있어야 한다.

'Coffee Lids : Peel, Pinch, Pucker, Puncture'에서 발췌
프린스턴 건축 출판사, 2018년, p.24, 건축가 루이스 하프만, 스콧 피크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시는 커피, 그리고 그 커피를 담는 일회용 커피  컵. 그 안에도 많은 디자인 요소가 담겨 있다는 것. 눈치채셨나요? 간단한 듯 심오한 디자인에 대한 기사가 있어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디자인과 관련한 문제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토스터와 스테이플러, 노트북, 바지, 전화기, 의자와 계단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정의하는 더 깊은 문제에도 디자인의 성공과 실패가 나뉘는데요. 가까운 예를 들면 우리의 다양한 신체구조들은 복잡하고 진화된 시계처럼 구성되어 있다. 이런 우리의 신체는 오랜 시간 동안 많거나 적지도, 넘치거나 부족함 없이 계속해서 잘못된 것을 고쳐서 완벽해진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대 디자인에겐 많은 시간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자주 실패를 합니다. 예를 들면 커피 뚜껑을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커피 뚜껑에 작은 기대를 하는데요. 열고 닫을 수 있고 넘치지 않는 상황에선 넘치지 않으면서도 마시는 순간엔 흘러나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역설적인 도전들에 고생한 디자이너들을 "Coffee Lids"라는 책에 담아냈다고 합니다. 커피 뚜껑은 별 볼 일 없어 보이긴 하지만 그 안에 담긴 디자인 요소들을 해부하는 것에는 본질적으로 코믹한 무언가가 있다고 하는데요. 저자는 "입에 편리한", "밀폐할 수 있는 결합", "똑바로 세울 수 있는 엄지"와 같은 이상하지만 특허 등록까지 된 산업적인 단편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떤 커피 뚜껑은 정교한 회전식 스플래시 막이, 비밀스러운 향이 나는 공간, 오목한 드립 캡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십 년에 걸친 기발한 아이디어에도 불구하고 Coffee Lid는 완벽하지 않은 채 남아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들은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 한 번에 한 겹씩, 세상을 인간의 필요에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디자이너 정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 원문링크 : https://goo.gl/ZCQngE
▶ 책정보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498956

세미기업1분 커피 도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