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ISSUE
HOME  >  ARTICLE  >  ISSUE

WLAB 2017 비하인드스토리 2편! 재미와 감동이 있는 라떼아트!
2017.08.11 Fri 407

기사 요약

어제에 이어 다시 보는 월드라떼아트배틀 비하인드 스토리 2편! 우리에게는 일상인 커피도, 누군가에게는 꿈과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 네팔 바리스타 키샨과 수잔의 이야기와, 제 2의 심사위원 관중평가단의 이모저모를 소개해드립니다.

어제에 이어 다시 보는 월드라떼아트배틀 비하인드 스토리 2편! 우리에게는 일상인 커피도, 누군가에게는 꿈과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 네팔 바리스타 키샨과 수잔의 이야기와, 제 2의 심사위원 관중평가단의 이모저모를 소개해드립니다. 대회 비하인드 스토리는 오늘로 끝나지만, 참가 선수들의 경기 영상은 다음주부터 소개해드립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WLAB 2017 비하인드스토리 1편 대회 수준이 달라요!)   
 

#4. '이 대회에 참여한 모든 분들은 저에게는 영웅입니다!' - 네팔 바리스타들의 감동적인 시연



월드라떼아트배틀 결승전이 열리던 5일, 8강전까지는 볼 수 없던 낯선 바리스타들이 경기를 준비하면서 관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멀리 네팔에서 온 키샨 구릉/수전 펀디트 바리스타는 네팔 커피의 낮은 인지도와 2015년 대지진 및 경제적 빈곤 등으로 커피산업 발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네팔 커피산업을 알려 판로를 개척하기위해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외부기사(한겨례) 보기 : “바리스타 꿈이뤄 ‘한국스타’도 만나니 자랑스러워요” ) 다른 선수들에 비해 부족한 실력 탓에 대회 본선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승부보다 더 중요한 커피에 대한 사랑을 널리 알리기위해 '커피TV'와 '아름다운 커피'는 네팔 바리스타팀과 2016 월드라떼아트배틀 챔피언 이해경 바리스타와 2017 중국라떼아트챔피언 Liang Fan 등 챔피언팀 간의 라떼아트쇼 경기를 준비했다.



경기는 선수별로 라떼아트 1잔씩을 그려 관중들에게 평가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첫번째와 두번째 경기는 개인전으로 진행됐지만, 세번째 경기는 두 명의 선수가 합심해 각각 라떼아트를 그려 하나의 완성된 패턴을 그리는'퍼즐 라떼아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퍼즐 라떼아트 경기에서 챔피언팀은 한 그루의 나무에 토끼와 새가 있는 패턴을 그려냈고, 네팔팀은 네팔의 상징과도 같은 히말라야 산맥을 배경으로 커피나무를 그려냈다. 패턴의 섬세함 등 바리스타로서의 실력은 뒤쳐졌지만, 네팔 커피를 널리 알리기위해 먼 길을 온 네팔팀의 순수한 열정이 관중들을 사로잡아 관객들의 환호성을 이끌어냈다.



키샨 선수는 외부 매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메시'가 우상이겠지만, 우리들에게는 이 대회에 참여한 모든 바리스타가 우상"이라며, "우리도 돌아가서 이 대회의 경험을 동료들에게 잘 전달해 네팔 커피문화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 제 2의 심사위원, 관중평가단. 당신도 이미 신청하고 있다!



월드라떼아트배틀의 또다른 재미. 관중평가단은 전문심사위원단과 같은 줄에서 선수들의 경연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본인의 한표가 선수들의 승패를 결정한다는 재미 때문에 매년 큰 인기를 끌고있다. 이에 16강 진출선수 발표 즈음에 시작되는 관중평가단 모집을 기다리는 이들도 많다. 올해 관중평가단 중에는 작년에 참여했던 분이 다시 신청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많은 호응을 얻고있다.



이런 관중평가단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신청이 빨라야한다. 불참자를 최대한 예방하기위해 신청동기를 꼼꼼하게 검토, 관중평가단 참여 열정이 높은 순서대로 배정하고 있지만, 비슷한 수준의 신청자가 겹친다면 먼저 신청한 분에게 우선 배정하게 된다. 특히 결승전이 열리는 대회 3일차 오후시간 등 신청자가 몰리는 인기 시간대는 접수시작 일주일도 되지않아 마감되기도 한다. 늦게 신청한 분들에게는 다른 시간대에 배정하거나, 해당 시간 대기순번을 발급하는 등 신청자들을 최대한 배려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1분 커피 도구 링크오픈 이벤트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