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2022년부터 카페 일회용컵 유료 사용 (6월 2주 주간 커피 뉴스)
2020.06.09 Tue 247

기사 요약

한 주간의 커피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 <주간 커피 뉴스>! 텀블러 할인해주는 고양시, 2022년부터 카페 일회용컵 유료 사용, 커피박 재활용 사업하는 동작구, 2020년 1분기 국내 음료시장 구매 현황 발표한 칸타, 네 가지 뉴스를 소개한다.

1. 고양시,
텀블러 할인
 
고양시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의 일환으로 시청 주변 총 7개소 커피전문점과 협약을 체결하여 텀블러 이용 할인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한 상황에서 텀블러 등 개인용품 사용을 권장하고자 추진됐다. 텀블러 이용 할인 커피전문점은 카페모퉁이, 카페 루, 커피자루, 카페 수, 애쉬베리커피, 커피 바람의 날개를 달다, 나는 카페 등이 있다. 개인 텀블러 이용 시 최소 200원에서 최대 500원 할인받을 수 있다.
 
한찬희 기후환경국장은 “고양시청과 시청 주변 커피전문점을 방문 하실 때 텀블러 이용을 습관화하면 금액 할인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일 수 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한 업소는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2. 2022년부터
카페 일회용컵 유료 사용
 
일회용 컵 보증금제 도입 내용을 담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자원재활용법)’ 개정안이 5월 20일 국회에서 통과됐다.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는 2022년부터 시행된다. 소비자가 커피나 음료 등을 일회용 컵에 담아 살 때 보증금을 지불하고, 이 컵을 반납할 때 보증금을 돌려받는 제도다. 해당 제도는 현재 소주·맥주병에서 사용하는 빈 용기 보증금 제도와 비슷하다. 소비자가 일회용 컵에 음료를 담아 테이크아웃을 한 뒤 구입 매장이 아닌 다른 매장에서도 반납이 가능한 구조로 만든다는 게 이 개정안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선 법 시행 전까지 용기 재질과 인쇄 범위, 코팅 여부 등과 관련한 표준 용기를 지정해야 한다. 소주병과 맥주병 역시 규격이 정해진 초록병과 갈색병이 표준 용기다. 보증금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향후 환경부령으로 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컵의 반환 효과 등을 고려해 보증금을 정할 방침이다. 적용 매장 역시 향후 대통령령으로 업종과 규모를 정한다.
 
3. 동작구,
커피박 재활용 사업 추진
 
동작구가 올해 12월까지 생활폐기물 10% 감량 대책 일환으로 커피박의 농업용 퇴비 재활용 사업을 추진한다. 커피박은 커피 원두에서 커피액을 추출하고 남은 찌꺼기이다. 식물 성장기에 필요한 질소, 인 등이 함유되어 있으나 대부분 생활폐기물로 버려지고 있다. 동작구는 2018년부터 지역내 휴게음식점을 대상으로 커피박 분리배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약 164톤을 수거했으며 농업용 퇴비로 재활용한 결과 약 2000만원의 처리비 예산을 절감했다. 올해 사업대상은 커피전문점, 제과점 등 휴게음식점 606개소, 특히, 지역내 지하철 역사나 대로 주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한 휴게음식점을 대상으로 우선 수거한다.
 
해당 휴게음식점이 투명비닐봉투에 상호명, 일자 등을 기재해 배출하면 청소대행업체가 재활용 가능 폐기물 수거 시 커피박을 함께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수거한 커피박은 흑석적환장 내에 일시 보관한 후 구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영농조합을 통해 친환경 퇴비로 재활용한다.
 
4. 칸타,
국내 음료시장
구매 현황 발표
 
글로벌 넘버원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R)는 2020년 1분기(2019년 12월 30일~2020년 3월22일) 국내 음료시장 구매 현황에 대한 분석을 공개했다고 5월 29일 밝혔다.
 
코로나19 발생 직전 기간(2019년 12월~2020년 1월)과 발발 후 동기간(2020년 2월~3월)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집 밖 구매 채널에서는 백화점과 아웃렛이 52.9%로 가장 크게 줄었고, 카페와 베이커리는 9.6%, 패스트푸드점은 5.9%, 편의점은 3.7%로 감소했다.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발한 3월에는 전월 대비 카페와 베이커리가 13.8% 하락하는 등 감소폭이 매우 컸으나, 편의점은 전월 대비 7.2% 감소하는 데 그쳤다.
 
출처 : 헤럴드경제, 동아일보, 아시아경제, 뉴스원
편집 : 커피 TV
 
*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 커피 TV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