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음료에 녹여낸 뉴트로 (5월 3주 주간 커피 뉴스)
2020.05.15 Fri 93

기사 요약

주간의 커피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 <주간 커피 뉴스>! 음료에 녹여낸 뉴트로, 떠오르는 트렌드 콤부차, 1회용컵 보증금 관련 법안, 유죄 판결받은 건축사, 네 가지 뉴스를 소개한다.

1. 음료에 녹여낸 
뉴트로
 
뉴트로란 새로움을 뜻하는 New와 복고의 Retro를 합친 말이다. 이러한 트렌드가 식음료업계에도 이어지고 있다. 흑임자, 인절미 등의 전통 재료를 재해석하여 개발한 음료, 혹은 전통 음료 자체를 선보이고 있다. 구수하면서고 건강에 좋은 점으로 소비자들을 어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커피빈의 인절미 크림 라떼와 흑임자 크림 라떼, HOWS Cafe의 흑임자 라떼, 빽다방의 미숫가루와 단호박 식혜, 투썸플레이스의 쑥라떼와 흑임자 카페 라떼 등이 있다. 한국인에게 익숙한 재료로 만들어서 친숙하고, 남녀노소가 함께 즐기는 뉴트로 음료로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한국에도 퍼진
콤부차 사랑
 
할리우드 스타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는 무엇일까? 정답은 콤부차이다. 미란다 커, 레이디 가가, 아만다 사이프리드 등이 콤부차를 즐겨 마신다고 알려져 있다. 콤부차는 발효차의 일종이다. 홍차와 녹차를 발효 시켜 만들어진 탄산음료이다. 미국에서 콤부차 시장 규모는 약 1조 원에 이른다. 미용과 건강 관리를 위해 마시는 음료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러한 인기는 한국에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에서는 푸드마스터그룹의 돈키호테 비타민 콤부차, 네오팜의 티엘스 콤부차 글로우 핏 쿠션 등이 출시되었다.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도 함께 판매하는 커피숍에서도 앞으로 콤부차의 모습이 종종 보이지 않을까 예상한다. 
 
3. 1회용컵 반환하고 
보증금 돌려받고
 
1회용 컵에 보증금을 부과하는 대신에, 1회용 컵을 반환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내용의 법안이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가결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일회용 컵의 회수율 높이고, 자원이 순환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며, “시범 과정에서의 부작용을 줄여서 국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제도를 통해 환경을 지키는 데에 기여하길 바라본다. 
 
4. 테라로사 건물 디자인
모방한 건축사 유죄
 
강릉의 커피숍 테라로사의 건물 디자인을 모방한 건축사에게 유죄가 확정됐다. 건축사 김 씨는 2018년 3월 경남 사천시의 한 커피숍을 테라로사 건물을 모방해 건축한 혐의를 받았다. 그는 테라로서 건물 형태는 흔한 것이기 때문에 창작성이 없고, 모방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하지만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건축사 김 씨의 상고심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창작성이 인정되는 독창적인 건축물은 저작권법으로 보호되야할 건축저작물이라는 판단이다. 내부 인테리어, 외관 등 신경 써야 할 점이 많은 커피숍, 위와 같이 고유한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출처 : 뉴스원, 한국경제, MBC, 싱글리스트, 파이낸셜뉴스 
 
*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 커피 TV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TAG #흑임자음료 #일회용품
CREDIT커피TV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