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Know how
HOME  >  ARTICLE  >  Know how

아시아 커피? 베트남만 알고있었다면 큰 오산!
2017.09.01 Fri 2,195

기사 요약

적도를 중심으로 남회귀선과 북회귀선 사이 커피를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을 의미하는 커피벨트(Bean Belt).

적도를 중심으로 남회귀선과 북회귀선 사이 커피를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을 의미하는 커피벨트(Bean Belt). 커피생산지로 유명한 국가에는 세계 1위 생산량을 자랑하는 브라질, 커피 원산지 에티오피아 외에도 커피애호가들이라면 한번씩 들었을 코나(하와이), 게이샤(파나마), 블루마운틴(자메이카) 등을 생산하는 수많은 국가들이 있습니다. (관련 기사 :커피벨트, 커피생산국, 24개 국가로의 여행!! )

하지만 앞서 살펴본 남미(세계 생산량 45.3%), 아프리카(11.4%), 중미(11.3%) 외에도 아시아&오세아니아 국가에서 생산되는 커피도 전 세계 생산량의 1/3(32%)에 달하는데요! (2016년 ICO 발표자료 기준) 커피생산량 세계 2위인 베트남 외에도 인도네시아, 인디아(인도) 등에서 많은 양의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5분만에 알아보는 아시아 커피생산국가.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1. 커피생산량 세계 2위 & 아시아 1위, 베트남

베트남 커피역사는 처음 커피나무가 들어온 1857년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세계 커피시장에서 이름을 떨치기 시작한 시기는 1986년 도이모이(개혁개방)정책 시작과 1994년 브라질 커피흉작으로 글로벌 커피시장이 요동쳤던 1990년대입니다.

베트남에서 재배되는 대부분의 커피는 로부스타 품종으로 생산량이 많고 병충해에 강하며 아라비카에 비해 재배 환경에 덜 민감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로부스타 커피는 쓴 맛과 타는 냄새가 나기때문에, 커피 전문점에서도 로부스타로만 추출한 커피를 판매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실제로 로부스타 원두들은 원두 자체로 팔리기보다는 인스턴트 커피등의 블렌딩 용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베트남 커피라는 말을 들었을 때, 우리나라 분들이라면 시장이나 마트에 쌓여있는 ‘G7’ 등 인스턴트 커피가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지만, '핀 커피', '카페 쓰어다(아이스 연유 커피)' 등 베트남만의 독특한 커피문화가 있습니다. 또한 호치민,하노이 등 큰 도시에는 관광객들을 위해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하는 멋진 카페들도 많으니 꼭 들려보세요!

#2. 4천여개의 섬, 섬마다 다른 향미의 원두, 인도네시아


다른 커피에서 찾기힘든 풍부한 커피향미로 유명하지만 동물 복지라는 점에서 논란이 있는 '루왁 커피'의 본고장 인도네시아. 국토의 대부분이 적도에 걸쳐있어 커피 생산에는 최고의 기후조건(2016 기준 커피 생산량 세계 4위)을 가지고있으며, 부드러운 산도와 풍부하고 깊은 바디감을 가진 커피로 유명합니다.

또한 수마트라, 발리, 자바, 술라웨시 등 4천여개의 섬으로 이뤄져있어 섬마다 각기 다른 독특한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커피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는 아체 커피는 나무그늘에서 유기농 재배된 가요원두(Gayo Bean)로 유명하며, 흙과 곰팡이 냄새가 있는 수마트라 커피, 과일 맛과 신맛이 특징으로 일본에서 인기있는 술라웨시 커피, 약간 가벼운 풀냄새의 자바 커피, 스위트하고 단맛과 견과류 향미가 일품인 발리 커피 등 다양한 특색의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기사 : 발리 여름휴가에서 만나는 인생카페 3곳, 인도네시아, 제3의 커피물결 시작되다)


#3. 세계 유일의 몬순커피 생산국, 인디아

인디아는 아쌈 등 홍차(Tea) 생산국으로도 유명하지만, 커피 생산량 세계 5위의 커피대국이기도 합니다. 인디아의 커피 생산량은 2013/14년 508만 포대에서 2014/15년 545만 포대, 2015/2016 583만포대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미국 농무성(USDA)는 인도 최대 커피생산지인 카르나타카(Karnataka) 지역의 풍작과 서구문화 확산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증가하는 영향으로 풀이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카라나타카 지역 외에도 마드라스(Madras), 마이소르(Mysore), 말라바(Malabar) 등이 커피생산지로 유명합니다.


인디아 커피의 특징으로는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워시드, 세미워시드, 내추럴, 허니프로세스 등의 생두처리방식이 아닌, 인디아만의 독특한 몬순(Monsoon) 방식으로 처리한 원두가 생산된다는 점입니다. 인디아에서 생산된 커피가 유럽으로 가는 동안, 인도양의 고온다습한 바닷바람을 쐬어 '올드브라운 자바커피'라는 독특한 향미의 커피가 탄생했는데요. 이후 기술의 발달로 항해기간이 단축되어 충분한 숙성이 이뤄지지않으면서 원래의 '올드브라운 자바커피'와 비슷환 맛의 커피를 만들어내기 위해  통풍이 잘되는 창고 바닥에 커피를 널어두고 아라비안 해안에서 불어오는 비바람을 3-4개월간 쐰 커피가 바로 인디아 대표 커피인 ‘몬순드 말라바(Monsooned Malabar)’커피입니다. 이 커피는 낮은 산도와 풀 바디감, 풀 냄새를 가진 인디아 만의 독특한 플레이버를 느낄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스페셜티 커피로도 알려져있죠.

물론 몬순드발라바 이외에도 플렌테이션 아라비카 AA(스크린사이즈 17 이상), 파치먼트 로부스타 AB(스크린사이즈 15 이상)등이 좋은 등급의 커피이니 기회가 되는 분들은 꼭 한번 드셔보세요. 마침 '왈츠와 닥터만 커피박물관'에서 인디아 커피투어 참가자를 모집중이라고 하니 확인해보세요!

(기사 다시보기 : 인디아 커피투어, 참가자 모집 중!)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