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PEOPLE
HOME  >  ARTICLE  >  PEOPLE

2017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 'Kyle Ramage'
2017.05.10 Wed 605

기사 요약

지난 4월 20일~23일까지 총 4일간 시애틀에서 개최되었던 SCAA EXPO에서는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을 뽑는 2017 미국 커피 챔피언십(US Coffee Championship)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챔피언십을 통해 바리스타, 브루어스컵, 로스터, 컵테이스팅 각 부문의 챔피언들이 탄생하였고, 2016년 챔피언 ‘Lamuel Bulter’에 이어 새롭게 챔피언의 자리에 앉은 바리스타는 말코닉USA소속 ‘카일 라마즈(Kyle Ramage)’였습니다. 11월 9일~11일 동안 서울카페쇼에서 개최될 WBC에서 만나볼 수 있는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 ‘카일 라마즈(Kyle Ramage)’는 어떤 기술을 사용하였고,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Sprudge'의 인터뷰를 통해 전해드리겠습니다.


IMG_0192
Q. 대회가 끝난 후 어땠나요?
사실 제가 우승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어요. 결승전에 올라갔을 때 6위를 해도 기뻐했을 거예요. 그 자리에 있던 것만으로도 좋았으니까요. 덕분에 제가 여기서 해야 할 일을 다 했다는 느낌이 들어서 시연을 하는 내내 차분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모든 선수의 이름이 떨어지고 제가 챔피언이 되었죠! 많은 분들이 축하해 주셨고, 서울로 가기 위한 도움도 많이 주셨어요.
Q. 올해 우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준비 과정이 달랐나요?
올해 저에게 가장 큰 변화는 커피를 만드는 것보다 퍼포먼스 예술에 더 집중하는 것이었어요. 바리스타 대회들을 기술과 열정을 선보이지만 저는 제 스스로를 마치 연기자나 TED 토크 강연자가 된 듯이 여겼어요. TED에서 사람들은 강연 전에 지속적인 연습은 하지 많지만 무대에서 자신의 스피치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죠. 그것이 제가 WBC에서 하고 싶었던 것이에요. 여기까지 오는데 8개월이 걸렸네요.
Q. 연습은 얼마나 하셨어요?
WBC공식머신인 ‘블랙이글’이 있는 제 카운터 컬쳐 연구소에서 업무 전과 후 틈이 나면 항상 그곳에서 렘(Lem)과 함께 연습했어요. 기간은 한 달반 동안 하루에 최대 6회까지 예행연습을 했고, 새로운 커피 데이터를 한 달 이상 꽂아 완벽한 커피 데이터를 완성했어요.
IMG_0164
Q. 조세 칼라르도(Jose Gallardo)에서 온 파나마 핀카 누구오(Finca Nuguo) 게이샤 커피로 대회에 참가했는데, 렘 버틀러가 작년에 사용한 것과 동일한 커피를 사용한 이유 무엇인가요?
지난해 더블린에서 조세를 만났는데, 그의 커피는 정말 좋아서 꼭 사용해야 했어요. 다른 커피를 생각해봐도 이것보다 좋은 커피는 없었죠. 제가 USBC에 나가게 되었을 때 저는 제 상사에게 비용부담에 대해 물어봤고 다행히 지원을 받을 수 있었어요. 게다가 누구오에서 온 커피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정말 너무 기뻤어요.
Q. 커피를 바로 냉동시키는 방법을 선택했는데, 왜 그렇게 했나요? 그렇게 하면 무엇이 도움이 되나요?
기본적으로 커피는 냉동 시켰을 때 더 부서지기 쉬워져요. 특히 -50도 이하도 슈퍼냉동을 시키면 더욱 그렇죠. 이것은 그라인더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여 더 일관된 입자의 그라인딩을 산출하여 더 지속적이고 달콤한 플레이버를 만들어내요. 커피 그라인더는 커피를 자르는 것보다 부수는 작업을 많이 하는데 저는 그 부서지기 쉬운 성질을 긍정적으로 높이기 위해 커피를 냉동시켰어요.
Q.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냉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할까요?
아마 그렇지는 않을 것 같아요. 저도 몇 달 동안 냉동방법이 잘 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내고 성취했어요. 절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사용하기엔 힘들 거예요. 하지만 전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앞으로 있을 세계대회에서도 드라이아이스나 액체질소와 같은 다양한 것을 이용하여 커피 냉동을 시도해볼 생각이에요.
IMG_0226
Q. 11월에 열릴 WBC까지 남은 8개월 동안 무엇을 할 예정이세요?
다른 훌륭한 국가대표 선수들도 똑같이 시간이 남았고, 이미 그 시간에 무엇을 할지 결정 했을 거예요. 조금 긴장되지만 준비할 시간이 많으니 좋은 장소를 골라 트레이닝 할 곳을 구축할 거예요. 다만 11월은 커피에 좋은 시기가 아닌 만큼 커피를 신선하게 유시키는 일이 어려울 것 같아요. 하지만 해결책을 찾을 거예요. Q. 대회에 처음 참가하는 바리스타들에게 어떤 조언을 하고 싶으신가요?
연습을 많이 하라고 하고 싶어요. 스스로가 말할 때 잘 들어보고, 목소리를 녹음해서 다른사람들에게 들려주면서 말이 이해가 되는지를 물어봐요. 그래서 당신이 이야기하는 단어들의 순서를 다시 정하고 모든 것이 정확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회 규칙들은 당연히 잘 알고 있어야 해요. 읽어보고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이해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과거 대회성적이 좋은 사람에게 당신의 커피를 맛보여주고 어떤 느낌인지 직접 들어보세요. 또 스스로에게도 물어보세요. 내 노트가 정확한지, 에스프레소를 색다르게 뽑을지, 커피제조에 집중할지 등을요. 마지막으로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면 안되요. 회사를 위해 좋은 결정을 해야한다는 점도 기억하세요  

>> 2017 US Coffee Championship 결과
IMG_0167
2017 U.S. Barista Championship Champion : Kyle Ramage (Mahlkonig USA) 2위 : Andrea Allen (Onyx Coffee Lab) 3위 : Talya Strader (Equator Coffees&Teas) 4위 : Sam Lewontin (Everyman Espresso) 5위 : Bethany Hargrove (Wrecking Ball Coffee Roasters) 6위 : Josh Taves (Novo Coffee)
IMG_0061
2017 U.S. Roaster Championship Champion : Mark Michaelson (Onyx Coffee Lab) 2위 : Tony Querio (Spyhouse Coffee) 3위 : Taylor Gresham (Evocation) 4위 : Tim Maestas (Augie’s Coffee House) 5위 : Chris Vigilante (Vigilante Coffee) 6위 : Evan Inatome (Elixr Coffee Roasters)
IMG_0092
2017 U.S. Brewers Cup Champion : Dylan Siemens (Onyx Coffee Lab) 2위 : Chelsey Walker-Watson (Slate Coffee Roasters) 3위 : Jacob White (Bird Rock Coffee Roasters) 4위 : Jessica Rodriguez (Klatch Coffee) 5위 : Tommy Kim (Andante Coffee) 6위 : Michael Schroeder (Oddly Correct Coffee)
20170508_160924
2017 Cup Tasters Championship Champion : Steve Cuevas (Black Oak Coffee Roasters) 2위 : Anderson Stockdale (Blacksmith) 3위 : Samuel Demisse (Keffa Coffee)  

참조 : Sprudge - 2017 US Barista Champion Kyle Ramage: The Sprudge Interview Daily Coffee News - Winners of the 2017 US Coffee Championship
사진출처 : 월간COFFEE
1분 커피 도구 링크오픈 이벤트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