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ISSUE
HOME  >  ARTICLE  >  ISSUE

커피 마시면서 읽고 싶은 책 #01
2020.02.26 Wed 1,391

기사 요약

[클래스를 남기자]에 이어서, [독서를 남기자] 코너를 시작한다. 커피 마시면서 읽고 싶은 커피 관련 책을 소개한다. 책장을 넘기다 발견한 오래오래 기억해두고 싶은 문구도 함께 공유한다. 마음을 끄는 책을 만났다면, 커피 한잔 마시면서 책을 읽는 건 어떨까? 

 

1. 프릳츠에서 일합니다

프릳츠는 커피와 빵을 만드는 6명이 2014년 공동 창업한 카페이다. 책『프릳츠에서 일합니다』는 자신의 분야에서 성장해 전문가로 거듭나고자 하는 젊은 프로들을 위한 경제경영서 시리즈 ‘폴인이 만든 책’의 다섯 번째 책이다. ‘동기부여가 잘 된 사람들’, ‘한국적인 커피와 빵을 만드는 기술자들의 건강한 공동체’ 프릳츠의 이야기를 담았다. ‘코리안 빈티지’라는 콘셉트와 물개 모양의 로고, ‘올드독, 잘되어가시나, 서울시네마’라는 프릳츠가 블렌딩한 커피 등 프릳츠의 철학이 무엇이고 어떻게 반영했는지 소개한다. 모든 이야기가 끝날 때 즈음, 프릳츠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도 볼 수 있다. 챕터의 마지막 장마다 있는 질문 노트를 채우며, 독자 자신의 생각도 정리해보자. 

훌륭한 기술이야말로 예술이고, 훌륭한 기술자 그 자체가 예술가라고 생각해요. 또한 자기 삶을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 진짜 예술이라고 생각해요. (76쪽)

프릳츠는 혼자 돋보이기보다 함께 일하는 법, 그리고 경쟁보다 공생을 강조합니다. (63쪽)

지은이 : 김병기 , 이세라 
출판사 : 폴인이만든책
출간일 : 2019년 12월 20일

2. 카페의 공간학 : 세계의 디자인 엿보기

‘개성 있는 카페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건축가인 저자는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전 세계 39곳의 카페를 건축적인 시각으로 분석했다. 카메라, 스케일 자, 종이, 펜을 가지고 직접 방문해 취재하고 정리했다. 카페의 디자인이 장소 그 자체나 주변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과 디자인 본연의 모습에 대해서, 그리고 카페에 흐르는 다양한 시간이 드러나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나도 모르게 오래 앉아있게 되는 편안한 카페 공간에는 어딘가 ‘장소와의 관계’가 느껴진다. 예를 들면, 눈 앞에 펼쳐지는 풍경이 아름답다든지, 북적이는 도시의 거리에서 한숨 돌릴 수 있는 자유로운 장소라든지, 외부로부터 격리되어 일상과 분리된 공간이라든지, 커피를 즐기는 동안 마치 자기 자신이 그 장소에 녹아드는 듯한 안정감이 느껴진다고 생각한다. (11쪽)

지은이 : 카토 마사키, Puddle
옮긴이 : 황준
출판사 : 시공문화사
출간일 : 2020년 1월 6일

 

3. abc drip : 멜리사와 원두의 드립 커피 배우기

무언가에 관심은 생겨도, 다가가기 쉽지 않을 때가 있다. 책 『abc drip : 멜리사와 원두의 드립 커피 배우기』는 만화를 곁들여 부담 없이 드립 커피에 입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서점 겸 카페 ‘인덱스’의 식음료 부문 책임자인 유주연이 쓰고, 만화가 김정연이 그렸다. 드립 커피의 정의, 드립 커피를 내리기 위해 필요한 도구, 드립 커피를 추출하는 법을 소개한다. 커피를 좋아하지만 커피를 잘 모르는 주인공 ‘멜리사’와 출생의 비밀을 가진 개 ‘원두’와 함께 드립 커피에 대해 알아보자. 

드립 커피의 정수는 ‘추출하는 과정’ 그 자체가 아닐까. 3분이라는 짧은 시간은 잠시 주변과 거리를 두는 기회다. 세상의 소음을 차단하고, 내가 어떤 커피를 마시고 싶은지 자문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원두를 고르고, 물 온도를 고민하고, 어떤 속도를 추출할지 생각한다. 그렇게 흘러내린 물이 모여 한 잔의 커피가 만들어진다. (10쪽)

지은이 : 유주연
만화&그림 : 김정연
출판사 : 인덱스북스(index)
출간일 : 2020년 2월 2일 

4. 커피기계와 원두커피(2020)

저자는 커피기계를 직접 수리하면서, 커피기계의 원리와 기능을 이론으로 정리할 필요를 느꼈고 이 책을 출간했다. 2015년 1월 초판에 이어, 이번 2020년 1월 제3개정판을 발행했다. 그는 바리스타가 커피기계 원리와 기능을 알고, 커피기계를 수리하는 능력까지 갖춘다면 더 완벽한 커피를 만들 수 있으리라 믿는다. 대학의 커피 관련 학과 학생들, 그리고 커피기계의 관리와 수리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위해서, 에스프레소 커피기계, 커피 이론, 제빙기, 냉동 주방기계에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론과 기계 관리와 수리에 대한 실무를 담았다.

지은이 : 이철주
출판사 : Brodin
출간일 : 2020년 1월 2일

 

글, 사진 작업 : 남은선 기자 eunsun0323@coffeetv.org
사진 및 자료 : 각 출판사 제공 

*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 커피 TV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