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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 함량 확인 가능해지는 커피전문점 (9월 5주 주간 커피 뉴스)
2020.09.26 Sat 146

기사 요약

한 주간의 커피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 <주간 커피 뉴스>! 카페인 함량 확인 가능해지는 커피전문점, 커피 탄소 중립화 선언한 네스프레소, 국내산 콩 섞은 카페인 없는 커피, 온라인으로 열리는 스타벅스 창업카페 프로그램, 네 가지 뉴스를 소개한다.

1. 커피전문점,
카페인 함량 확인 가능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차를 구매할 때 '카페인 함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런 내용을 담은 '식품등의 표시기준' 개정안을 18일 행정예고 했다. 다만 점포수가 10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제과제빵점 등에 한한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조리식품(커피, 다류) 카페인 표시기준 신설, 가공식품 ‘설탕 무첨가’ 표시 기준 개정 등이다.
 
신설된 기준은 커피나 차에 총카페인 함량과 고카페인 함유를 21㎖당 카페인을 0.15㎎ 이상 함유 등과 같이 표시하거나,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를 위한 주의문구 표시 등을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공식품의 '설탕 무첨가' 기준도 개선했다. 현재 설탕 무첨가 표시는 최종 제품이 무당류 기준인 식품 100g당 당류 함량 0.5g 미만에 적합한 경우에만 허용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식품 제조에 당류, 당류가 포함된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표시할 수 있다.
 
 
2. 네스프레소,
커피 탄소 중립화 선언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커피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하는 탄소 중립화를 오는 2022년까지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탄소 중립화는 공급망 및 제품 생애 주기 전반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상쇄해 완전한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탄소 배출량 저감’, ‘나무 심기’, ‘탄소 상쇄 프로젝트 지원 및 투자’를 통해 이를 달성할 계획이다.
 
자사 플래그쉽 매장 부티크에서 사용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제조과정에서 바이오가스 사용을 늘려간다. 또한 네스프레스 머신에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을 늘리고, 커피 캡슐에도 재활용‧저탄소 알루미늄 사용을 증가할 예정이다. 환경단체 ‘퓌르 프로제(Pur Projet)’와 함께 콜롬비아,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코스타리카와 같은 커피 생산지역에서 나무 식재량을 3배 늘리고, 산림 보존 및 복원을 지원하고, 농업 공동체에 청정에너지 솔루션을 적용하기 위해 탄소 상쇄 프로젝트에 투자할 계획이다.
 
 
3. 국내산 콩 섞은
카페인 없는 커피
 
국내산 콩을 섞은 카페인 없는 커피 ‘콩드브루’가 출시될 예정이다. 박준현 대표가 설립한 콩커피전문 생산업체인 '소이차'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콩드브루'를 선보였다고 경상대가 밝혔다. 해당 투자는 9월 28일까지 진행되었다. 박 대표는 지난 2월 경상대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법을 이용해 콩 특유의 비린 맛을 내는 리폭시지나아제 효소와 소화불량 및 알러지를 일으키는 몇 가지 단백질이 제거된 신품종 종자를 사용한다. 지리산 청청지역에서 재배한 100% 국내산으로 비린 맛은 줄이고 기능성과 고소한 맛은 더했다.
 
박준현 대표의 석사학위 논문 제목은 ‘갈색종피 lx1lx2lx3ticgy1rs2 열성유전자형 콩 계통 육성(Breeding of lx1lx2lx3ticgy1rs2 Recessive Soybean Genotype with Brown Seed Coat)’ (지도교수 정종일)이다. 그는 "농가와 직거래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구축했으며, 콩 재배 농가와도 안정적인 판매처와 합당한 가격 보전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는 선순환구조를 완성했다"라고 전했다.
 
 
4. 스타벅스 창업카페 프로그램
온라인 진행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2020 스타벅스 창업카페’가 9월 23일부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스타벅스 창업카페'는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강연 및 세미나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스타벅스의 청년창업문화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5년도부터 청년들에 대한 창업 교육 및 이벤트 강연, 창업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1:1 창업 멘토링 및 창업캠프 프로그램 운영 등을 이어오고 있다.
 
스타벅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전인 8월 중순까지 전국 각지의 창업카페 거점 매장에서 진행된 10회의 창업카페 활동을 통해 총 193명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만나왔으며,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수요일과 격주 금요일마다 스타벅스 창업카페 블로그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 내 스타벅스 창업카페 목록을 통해 총 15회의 강연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예비 청년 창업자들은 오프라인 공간이 아닌 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는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편할 때에 강연을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출처 : 헬스조선, 톱데일리, 오마이뉴스, 청년투데이
편집 : 커피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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