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코로나 19 피해 분담하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 (3월 2주 주간 커피 뉴스)
2020.03.06 Fri 133

기사 요약

한 주간의 커피 소식을 알아보는 시간! <주간 커피 뉴스>입니다. 공차, 스타벅스, 투썸, 할리스 등 봄맞이 신메뉴 출시, 트레이더스 커피와 파네라 브레드, 커피 월정액 서비스 출시, 한국 회사가 만든 비건 베이커리 브랜드 ‘더브레드블루’, 프랜차이즈 가맹본사, 코로나 19 피해 분담 위해 가맹점 지원 네 가지 뉴스를 소개합니다.

1. 스타벅스, 투썸, 할리스 등 봄맞이 신메뉴 출시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스타벅스 등이 봄을 맞이해서 다양한 신메뉴를 출시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아인슈페너를, 커피빈코리아는 그린티 크림 스트로베리 라떼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슈 크림 라떼를, 할리스커피는 애플망고 화이트펄 라떼를, 달콤커피는 다크쇼콜라를 선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을 삼가하는 요즘이지만, 봄기운이 담긴 음료를 테이크아웃으로 한 잔 마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트레이더스 커피, 파네라 브레드, 커피 월정액 서비스 출시

신세계 그룹에서 운영하는 창고형 마켓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T카페에서 ‘커피 월 구독권’을 오는 4월까지 판매합니다. T카페는 트레이더스 내 피자, 파스타 등을 판매하는 푸드코트입니다. 본 커피 구독권이 있으면 매일 아메리카노 1잔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로 결제 시 4,980원, 그 외 결제 수단으로 결제 시 7,980원입니다. 구독권을 구입한 사람에게는 일자별 아메리카노 교환권 31장과 커피와 스콘 세트 교환권 2장으로 구성된 쿠폰북을 함께 제공합니다. 

2월 27일, 미국과 캐나다에 2,000개 이상 지점이 있는 베이커리 카페 ‘파네라 브레드(Panera Bread)’도 월정액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월 8.99달러를 내면 매장 커피를 원하는 만큼 마실 수 있습니다. 8.99달러는 파네라 브레드의 커피 4잔 가격과 같습니다. 단, 콜드브루 아이스 커피와 에스프레소, 카푸치노는 제외됩니다. 월정액 서비스 형태가 식품업계에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발상이 업게 불황을 해결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3. 한국 회사가 만든 비건 베이커리 브랜드, 더브레드블루 

3월 4일, 벤처스퀘어가 계란, 우유, 버터를 함유하지 않은 비건 베이커리를 선보이는 더브레드브루를 소개했습니다. 더브레드블루가 생산하는 빵과 케익 디저트류는 비건을 추구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계란, 우유 알레르기 보유자, 일반 사람들도 즐길 수 있습니다.

문동진 더브레드블루 대표는 ”대체육처럼 본래 맛과 근접한 맛을 내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재료로 새로운 식품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추정되는 채식 인구인 약 150만 명이 육류는 못 먹지만, 비건 빵은 150만 명도, 나아가 모두가 먹을 수 있다”고 되짚었습니다. 다양한 취향이 존중받고 그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제품이 출시될지 기대됩니다. 

4.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 코로나 19 피해 분담 위해 가맹점 지원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가 가맹점의 피해를 분담하기 위해, 지원금 지급, 방역, 물류 지원 등 가맹점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메가커피는 전국 835곳 가맹점에 지원금 100만 원과 방역물품을 지원했습니다. 대구와 경북 지역 가맹점에는 원두 20kg을 무상 지원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전국 2,800여 개 가맹점의 로열티를 2달간 면제하기로 했으며, 원두 한 박스와 방역 물품을 공급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전국 1,480여 개 가맹점의 로열티를 2달간 받지 않기로 하고, 커피 원두와 소스 등 주요 식자재에 대한 공급가를 인하했습니다. 또한 임시 휴업을 한 매장에서 발생한 폐기 식자재에 대한 비용을 본사가 부담했습니다. 뚜레쥬르는 전국 1,300여 개 가맹점에게 식빵 원료 5만 개와 손 소독제를 지원하며, 3월 한 달간 대구 지역 가맹점을 대상으로 반품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예기치 못한 천재지변으로 모두가 힘든 요즘, 서로 위로하고 고통을 나누며 이번 사태를 다 같이 이겨내길 바랍니다. 

 

<주간 커피 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더 유익한 소식과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 구독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받습니다. <주간 커피 뉴스>를 통해서 커피인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소식, 신제품, 이벤트가 있다면, everydayhappy@coffeetv.org로 알려주세요. 그럼 다음 주에 만나요!

출처 : 디지틀조선일보, 매일경제, 중앙일보, 벤처스퀘어, 서울경제

* 커피 TV 웹사이트 : http://coffeetv.co.kr
* 커피 TV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offeetv
* 커피 TV 브런치 : https://brunch.co.kr/@coffeetv
* 커피 TV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ffeetv.co.kr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