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Luckin Coffee, 러킨커피? 루이싱커피? 브랜드 기고 트렌드를 따라
2018.09.27 Thu 147

기사 요약

중국에서 최근 떠오르는 유니콘 커피 기업, Luckin Coffee! 커피TV 애독자께서 직접 가보셨다고 합니다. 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최근 커피TV에서는 중국의 커피 문화에 대해서 자주 소개했었습니다. 현재 중국 커피 시장을 짧게 요약하자면, 스타벅스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색적인 중국 커피 브랜드가 심상치 않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심상치 않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커피 브랜드 가운데, Luckin Coffee가 있습니다. Luckin Coffee는 중국 커피 브랜드 중에서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는데요. 

* 유니콘 기업 = 신화 속 동물인 유니콘을 비유로 사용, 10년 이하의 스타트업 중에서도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만든 기업을 뜻한다.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에게 주로 사용되었는데, 최근 중국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는 기업이 많아 중국에서도 종종 사용된다.

특히 Luckin Coffee는 최근 텐센트(중국 최대 IT 기업)와 손을 잡으면서 그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알리바바와 영업 제휴한 것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텐센트 같은 경우엔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이라 할 수 있는 중국 최대의 SNS 메신저, 위챗을 개발한 기업이기 때문에 Luckin Coffee의 성장 또한 기대가 될 법 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Luckin Coffee는 러킨커피라고 불러야 할까요? 루이싱커피라고 불러야 할까요? 한국 보도자료들에 따르면 러킨커피, 루킨커피, 루이싱커피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커피TV에서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한 애독자께서 중국을 방문하면서 Luckin Coffee에 대해 제보해주셨습니다.


러킨커피, 루킨커피, 루이싱 커피...

중국 현지에서는 루이싱커피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실제 루이싱커피의 중국 간체는 瑞幸로 ruìxìng이라고 발음하는 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루이싱커피의 이름은 '파워 블로거'의 중국식 표현인 왕홍 (網紅 wǎnghóng)에서 따와 인터넷을 파랗게 물들이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커피 한 잔의 가격은 21위안, 한국돈으로 약 3,400원 정도라고 하는데요. 스타벅스 커피에 비해 조금은 저렴한 편이지만 중국 물가를 고려했을 때 결코 저렴한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맛 역시 꽤 괜찮은 편으로 돈이 아깝다는 느낌은 없었다고 하네요.

또한 중국 최고의 배우라 할 수 있는 탕웨이 등을 모델로 고급 커피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중국에서는 '루이싱 커피'는 몰라도 파란 사슴, 탕웨이 커피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정도라고 하니 앞으로 크게 성장할 것이 틀림없어 보입니다.


오픈한지 얼마 안되 한산하고 어두운 Luckin Coffee

또한 루이싱커피의 독특한 점은 카운터가 없다는 것입니다. 주문을 받는 곳이 없다고 하는데요. 이는 애플리케이션으로만 주문이 가능한 루이싱커피만의 독특한 점 때문입니다. 최근 많은 커피 브랜드들이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주문을 많이 만들고 있지만 카운터 주문과 병행하고 있는 점을 생각해보면 이는 독특한 행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Luckin Coffee 어플리케이션으로 주문하는 모습

루이싱 커피의 차별화된 전략이라고 한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처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은 번거롭지만, 한 번 설치하면 이후로는 쉽게 주문할 수 있죠.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들과는 다르게 직원들이 모두 커피를 만드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도 큰 메리트입니다.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일해본 사람이 있다면 다들 아실 텐데요. 주문받고 메뉴 만들고 간단한 요청에 응대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루이싱커피는 그런 번거로운 작업들을 모두 제거하고 오로지 커피 만드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빠르게 커피가 나온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는 최근 중국 문화에도 적합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VS 루이싱커피, 중국 커피 시장의 지배자는?

한국에서도 역시 빠르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에 루이싱 커피의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예상이 됩니다. 매장에서 줄 서는 걸 싫어하고 맛있고 편리하게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은 한국 커피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 보이는데요. 

루이싱 커피가 앞으로 중국 커피 시장 그리고 세계 커피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커피TV에서도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 월드커피배틀 스폰서 홍보세미기업1분 커피 도구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