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카페 사회 공유
2018.08.17 Fri 3,047

기사 요약

함께하면 행복한 커피 한 잔, 따뜻한 커피를 나누는 카페는 어떤 곳이 있을까요?

말레이시아에는 특별한 스타벅스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스타벅스입니다. 이곳의 직원들은 모두 수화교육을 통해서 청각장애인들도 쉽게 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카페 인테리어를 통해서 청각장애인들이 환영받는다는 느낌도 강하게 줍니다.

말레이시아 청각장애인을 위한 스타벅스가 2016년에 오픈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10월, 미국 워싱턴 D.C에서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 매장에서는 청각장애를 겪고 있는 파트너들로 운영이 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는 중증장애인들이 직접 커피를 내려주는 카페, 'I got everything(IG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바리스타들을 채용할 뿐만 아니라 수익금 전액은 직업재활 및 직원 복지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전 중증장애인이 일하는 카페, '꿈 앤 카페'에 이어서 IGE 역시 장애인들과 공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카페입니다.

공공기관, 공기업을 중심으로 개소하고 있는 IGE이지만 민간 기업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 3월엔 로레알코리아에서 민간 최초로 IGE를 오픈했었다고 합니다. 현재 21개소가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요. 16년 10월, 정부세종청사점에 처음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IGE는 장진우 셰프에게 컨설팅을 받고 브랜드,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모두 꼼꼼히 체크했다고 합니다. 덕분에 질 좋은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혹시 IGE를 지나시게 된다면 한 번 들러보시는 건 어떨까요?

장애인 카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버 바리스타, 즉 노인 직원이 운영하는 실버 카페도 있습니다. 

특히 중랑구에서는 이 실버카페 운영이 잘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4월에는 중랑구의 명소, 장미공원에 '장미정원 실버카페'를 오픈했다고 했는데요. 중랑구 실버카페로 3호점이라고 합니다. 또한 실버카페 모범사례는 또 있습니다.

노원구의 공릉가로공원에는 '공릉청춘카페'라는 이름의 카페를 오픈했습니다. 노원에서는 2번째 실버카페인데요. 특히 이곳은 노인분들의 핫플레이스라고 하네요. 노인분들을 위한 공연 및 다양한 행사가 주기적으로 열리고 인기도 많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카페라고 합니다. 

게다가 중계근린공원에 위치한 노원 실버카페 역시 많은 노인분들께서 찾는 카페인데요. 이곳은 영화 '수상한 그녀'의 촬영지로도 유명해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영화를 본 적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역사적으로 커피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공간을 만들어내곤 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형성이 되기 시작하면 커피를 함께 마시는 공간이 형성되었고 그런 공간은 커피만 마시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런 만큼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이런 카페가 많이 생겨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카페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보는 것 어떨까요?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