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TV
닫기

ARTICLE NEWS
HOME  >  ARTICLE  >  NEWS

커피 한 잔+이웃사랑 장애인 바리스타 카페
2017.07.19 Wed 2,725

기사 요약

우리 주변에는 몸이 불편하지만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써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는 장애인 이웃들이 있습니다.  이분들 중에는 바리스타의 꿈을 키워가며 하루하루 커피실력을 키워나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난 6월 15일에는 ‘2017 제6회 메타넷 장애인 바리스타 대회’가 열려, 전국에서 모인  발달장애 바리스타들이 모여 서로의 커피실력을 겨루는 뜻깊은 대회가 열렸습니다. 몸이 불편하지만 우리와 같이 커피를 사랑하는 이들이 일하는 카페가 어디인지 소개해드립니다!

우리 주변에는 몸이 불편하지만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써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는 장애인 이웃들이 있습니다.  이분들 중에는 바리스타의 꿈을 키워가며 하루하루 커피실력을 키워나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난 6월 15일에는 ‘2017 제6회 메타넷 장애인 바리스타 대회’가 열려, 전국에서 모인  발달장애 바리스타들이 모여 서로의 커피실력을 겨루는 뜻깊은 대회가 열렸습니다. 몸이 불편하지만 우리와 같이 커피를 사랑하는 이들이 일하는 카페가 어디인지 소개해드립니다!
#01 스타벅스
 
2007년 커피기업 중 최초로 장애인 바리스타를 채용한 스타벅스 코리아는 2011년부터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손잡고 매년 50여명의 장애인 바리스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훈련생으로 뽑힌 장애인 바리스타들은 5주간의 훈련과 실습을 거쳐 매장에 투입되고 있으며, 현재 203명이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채용 사이트 (http://job.shinsegae.com)와 장애인고용토털사이트(www.worktogether.or.kr) 등을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02 탐앤탐스

또다른 커피전문기업 탐앤탐스도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4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장애인고용증진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 바리스타 전용 맞춤형 직업훈련(이하 맞춤 직업훈련)’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 4월에는 고용노동부 주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하는 ‘2016 장애인고용촉진대회’에서 장애인 고용 신뢰기업으로 선정되어 트루컴퍼니 금상과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등 2관왕에 오른 바 있습니다.
#03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회_카페모아(MOA)

실로암 시각장애인 복지회에서 기획/운영중인 카페모아는 여성 시각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카페입니다. 시각적인 제한이 있어도 청각, 후각, 촉각 등 다른 감각적인 부분으로 카페를 찾는 고객들에게 맛있는 커피를 대접하고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47길 17)
#04 보나(BONA)카페
 
보나(BONA)는 라틴어로 '착한'이란 뜻으로, 착한 사람들이 만드는 착한 커피를 착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카페란 의미를 가졌습니다.  광명시는 지난 2012년부터 광명시 장애인복지관과 위탁약정을 체결하고 광명시 관할 공공건물에 청년 장애인들의 일자리 희망인 보나카페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17명의 청년 장애인 바리스타들이 내일을 향한 꿈을 꾸고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495-1(광명도서관점))
#05 행복두드리미 당산점 

행복 두드리미는 발달 장애인 자립을 위한 시설로 중증 장애인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커피 바리스타, 네일 아티스트 등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단체입니다. 행복 두드리미 카페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청각, 시각, 지적장애인을 가진 중증장애인들이지만, 맛있는 커피를 내리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동2로 57 이레빌딩)
#06 I got everything(꿈앤카페) 중랑점
 

‘I got everything’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지난 2012년부터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국 공공기관 건물 등 50여 곳에 마련한 ‘꿈앤카페’가 전신입니다. 서울 이태원 경리단길에서 문을 연 1호점은 식문화 트렌드를 이끄는 장진우 셰프의 컨설팅을 받아 ‘프리미엄화’ 작업을 거친바 있으며, 브랜드를 새롭게 바꾼 ‘I got everything’ 1호점은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건물에 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전국에 많은 꿈앤카페들이 있지만, 특히 꿈앤카페 중랑점은 저렴한 가격과 함께 신선하고 최고로 질 좋은 원두로 풍부한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직원 및 구청 내방 고객을 확실히 사로잡아, 연매출 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신내동 662)
<사진출처> 각 홈페이지 사이트 등
세미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