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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디지털통화'에 한발 다가서나
2016.04.14 Thu 1,506

기사 요약

그동안 스타벅스 경영진들은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적립되는 마일리지 리워드인 ‘스타’를 디지털통화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만든다는 목표를 언급해왔는데, 지난달 말 열린 연례주주총회에서 한 단계 발전된 계획을 공표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 Business Insider)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2016년 말 스타벅스와 JP모건체이스가 함께 개발하는 선불직불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스타벅스 고객들은 모든 비자카드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에 따라 ‘스타’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충전가능한 ‘체이스-스타벅스 보상선불카드’라 불리는 이 카드는 스타벅스의 브랜드를 확장하는 동시에 고객들의 로열티를 증가시키기 위한 중요한 시도로 여겨진다.  카드 발급을 원하는 고객들은 홈페이지(starbucks.com)이나 모바일 앱 등 다양한 경로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카드 공동 발행사인 체이스는 이 보상카드가 회비 등을 포함해 다른 선불직불카드에 붙는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스타벅스-체이스 간의 거래는 양사에게 모두 이득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스타벅스에게는 현재의 보상 프로그램에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음은 물론, 스타벅스 주도하의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는 것. 또한 핵심 벤더사인 체이스는 매장거치형 단말기인 스퀘어를 성공시키기 위해 회사명을 ‘체이스’로 짓는 한편, 스타벅스 매장에 IC칩결재단말기를 설치했다. 체이스가 이용료 등 일부 잠재적인 수익 포기하면서, 스타벅스와 공동으로 체이스-스타벅스 보상선불카드를 발급하려 하는 것은 더 많은 장기수익을 목표로하는 일종의 투자로 보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스타’를 비자카드 가맹점에서 어떻게 획득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공식 자료는 발표되지 않았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COO(Chief Operating Officer)가 지난 달 언급한 바와 같이, 4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수정된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커피와 음식 구매액 1달러 당 스타 2개만큼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매일 스타벅스에서 물품을 구매하면서 스타를 얻는 것은 고객들에게는 이득이겠지만, 스타벅스에는 이득이 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비자카드 1달러당 1/10개의 스타를 지급할 경우, 고객이 1천달러 어치 물건을 구매한다면 100달러의 스타벅스 커피/음료를 얻게되는 셈이다. 요율을 1/10에서 1/20으로 낮춘다고 해도 스타벅스 그룹에게는 1천달러당 50달러의 보상을 지불해야 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월별 재충전 금액을 제한하거나, 획득 가능한 ‘스타’를 제한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망했다. 이러한 운용상의 문제들은 시작에 불과하며, ‘스타’를 디지털 통화로 바꾸는 과정에서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즉 새로운 파트너를 생태계에 편입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파트너와의 거래시에 발생하는 ‘스타’의 가치를 현존하는 스타 획득 기회와 동등하게 유지해야만 한다.  보도에 따르면 ‘스타’ 시스템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가 이 카드를 도입하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금 유동성이 개선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몇 년 전 도입한 충전식선불카드로부터 시작됐다. 사용자가 카드에 현금을 재충전하면 스타벅스는 즉시 자금을 받게되는 동시에, 카드 잔액에서 발생하는 이자도 가져가는 일종의 시뇨리지(Seigniorage)가 발생한다.  지난 몇 년간 스타벅스 대차대조표를 분석해본 사람들은 몬델레즈 인터내셔널과의 라이선스분쟁에서 획득한 28억달러를 제외하면 ‘보관카드책임(stored card liability)’으로 알려진 계정만큼 스타벅스에게 이득을 준 항목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선불카드를 통해 스타벅스는 지난 3년동안 연평균 1억5천만달러의 이득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것이 기존 항공사나 호텔업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신용카드보다 높은 이익이 발생하는 것이며, 스타벅스가 체이스와 함께 선불직불카드를 발행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유라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설명했다. *Source : http://www.businessinsider.com/starbucks-is-trying-to-create-its-own-digital-currency-to-keep-customers-coming-back-2016-3?amp  

그동안 스타벅스 경영진들은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적립되는 마일리지 리워드인 ‘스타’를 디지털통화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만든다는 목표를 언급해왔는데, 지난달 말 열린 연례주주총회에서 한 단계 발전된 계획을 공표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 Business Insider)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2016년 말 스타벅스와 JP모건체이스가 함께 개발하는 선불직불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스타벅스 고객들은 모든 비자카드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에 따라 ‘스타’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충전가능한 ‘체이스-스타벅스 보상선불카드’라 불리는 이 카드는 스타벅스의 브랜드를 확장하는 동시에 고객들의 로열티를 증가시키기 위한 중요한 시도로 여겨진다.

starbucks-star-dash

 카드 발급을 원하는 고객들은 홈페이지(starbucks.com)이나 모바일 앱 등 다양한 경로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카드 공동 발행사인 체이스는 이 보상카드가 회비 등을 포함해 다른 선불직불카드에 붙는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스타벅스-체이스 간의 거래는 양사에게 모두 이득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스타벅스에게는 현재의 보상 프로그램에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음은 물론, 스타벅스 주도하의 디지털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는 것. 또한 핵심 벤더사인 체이스는 매장거치형 단말기인 스퀘어를 성공시키기 위해 회사명을 ‘체이스’로 짓는 한편, 스타벅스 매장에 IC칩결재단말기를 설치했다. 체이스가 이용료 등 일부 잠재적인 수익 포기하면서, 스타벅스와 공동으로 체이스-스타벅스 보상선불카드를 발급하려 하는 것은 더 많은 장기수익을 목표로하는 일종의 투자로 보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스타’를 비자카드 가맹점에서 어떻게 획득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공식 자료는 발표되지 않았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COO(Chief Operating Officer)가 지난 달 언급한 바와 같이, 4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수정된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커피와 음식 구매액 1달러 당 스타 2개만큼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starbucks_redcup매일 스타벅스에서 물품을 구매하면서 스타를 얻는 것은 고객들에게는 이득이겠지만, 스타벅스에는 이득이 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비자카드 1달러당 1/10개의 스타를 지급할 경우, 고객이 1천달러 어치 물건을 구매한다면 100달러의 스타벅스 커피/음료를 얻게되는 셈이다. 요율을 1/10에서 1/20으로 낮춘다고 해도 스타벅스 그룹에게는 1천달러당 50달러의 보상을 지불해야 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월별 재충전 금액을 제한하거나, 획득 가능한 ‘스타’를 제한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망했다. 이러한 운용상의 문제들은 시작에 불과하며, ‘스타’를 디지털 통화로 바꾸는 과정에서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즉 새로운 파트너를 생태계에 편입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파트너와의 거래시에 발생하는 ‘스타’의 가치를 현존하는 스타 획득 기회와 동등하게 유지해야만 한다.

 보도에 따르면 ‘스타’ 시스템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가 이 카드를 도입하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금 유동성이 개선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몇 년 전 도입한 충전식선불카드로부터 시작됐다. 사용자가 카드에 현금을 재충전하면 스타벅스는 즉시 자금을 받게되는 동시에, 카드 잔액에서 발생하는 이자도 가져가는 일종의 시뇨리지(Seigniorage)가 발생한다.

 지난 몇 년간 스타벅스 대차대조표를 분석해본 사람들은 몬델레즈 인터내셔널과의 라이선스분쟁에서 획득한 28억달러를 제외하면 ‘보관카드책임(stored card liability)’으로 알려진 계정만큼 스타벅스에게 이득을 준 항목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선불카드를 통해 스타벅스는 지난 3년동안 연평균 1억5천만달러의 이득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것이 기존 항공사나 호텔업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신용카드보다 높은 이익이 발생하는 것이며, 스타벅스가 체이스와 함께 선불직불카드를 발행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유라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설명했다.

*Source : http://www.businessinsider.com/starbucks-is-trying-to-create-its-own-digital-currency-to-keep-customers-coming-back-2016-3?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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