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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50주년 피츠커피가 전하는 5가지 비즈니스 교훈
2016.04.11 Mon 2,700

기사 요약

50년 전 알프레드 피트는 첫 피츠카페를 열었다. 1966년도 당시는 인스턴트 커피가 흔할 때였다.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위치한 그 가게에서 네덜란드 이민자가 작은 배치별로 커피원두들을 로스팅하기 시작했고, 미국 시장 어디에서도 맛 볼 수 없는 복합적인 블렌드를 만들었다. 현재 피츠커피의 대표인 데이브 부르윅과 피츠의 이사이자 스타벅스 창업자 중 한명인 제리 볼드윈은 몇 십년 전부터 커피체인의 실제 사업정신, 혼란과 혁신에 대해 많은 교훈을 제공해왔다. 최근 포춘지는 두 사람이 얻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5가지 핵심교훈을 살짝 언급했다. 포춘지의 소개내용을 요약해 소개한다.   1.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회사를 찾아보고 밑에서부터 배워라. 새로운 모험을 시작할 때, 사업가들은 그들의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측면들을 알아야 한다. 산업 내 존경받는 회사로부터 배우는 것 이외에 영감을 얻을만한 다른 방법이 있을까? 이것은 정확히 볼드윈과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제프 시글과 고든 보커가 스타벅스 문을 열기 전에 했던 것이다. 그들이 커피계의 ‘모세’와 가까워지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그 매장에서 일하는 것이었다. 볼드윈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첫 피츠커피 매장에서 커피원두를 퍼올리는 일부터 시작했다. 그 지식이 그가 스타벅스를 1971년도에 시작했을 때의 도움으로 이어졌다. 그는 커피거인의 첫 로스터였다. “저의 초기 커피지식은 알프레드에게서, 그리고 그 곳에서 배운 경험에서 왔습니다” 볼드윈이 말했다.   2. 올바른 결정을 빨리 결정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라. 어떤 결정들은 아주 깊은 심사숙고를 거쳐야하지만, 만약 그 답을 아주 정확히 알고 있다면 행동으로 재빨리 옮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1984년 볼드윈이 스타벅스를 운영하느라 바쁠 때, 피츠가 매물로 나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남자 화장실 가서 춤을 춰야 했다”는 볼드윈은 피츠를 구매했다(이때는 4개 매장을 보유한 체인이었다). 그리고 그가 사랑하는 두개의 커피회사들을 소유하게 되었다. 몇 년 후 그는 또 다른 큰 결정을 해야 했다.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였던 보커가 스타벅스의 자기 지분을 팔기로 결정한 것이다. 볼드윈은 자신이 가장 믿는 사람인 그의 아내 제인에게 의지했고 30초 내에 그가 창업한 스타벅스를 하워드 슐츠에게 팔고, 피츠커피를 온전히 소유하게 됐다. “우리가 스타벅스를 잘 운영할 수 있을지라도, 피츠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가 말했다.   3. 크게 빠르게 성장하라, 그러나 브랜드 가치 밖까지 성장하지 마라. 피츠커피는 아직도 22,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170억 달러의 연간 수익을 얻는 스타벅스를 따라 잡을 계획이 없다. 미국 240개 매장으로, 피츠는 2016년도 말까지 8억 달러의 수익을 가져올 예정이다. 부르윅의 목표는 다음 5년 동안 그 숫자에서 2억 달러를 더 버는 것 뿐이다. 2015년도 피츠는 공격적으로 스텀타운커피로스터스, 인텔리젠시아 커피와 같은 제3의 물결 커피 브랜드들을 매입했다.(흥미로운 사실은 이 두 브랜드의 창시자들도 모두 피츠에서부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수 건은 비밀리에 이뤄지지 않았고, 커피 팬들이 트위터에 불평을 하는 것도 모두 지켜봤다. 이 소란을 잠재우기 위해 부르윅은 “피츠는 이 위치에서 리더십을 지키고 각 브랜드들은 개별적으로 경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 체인은 지속적으로 작은 규모로, 자신들의 커피에 진심을 다하는 비전을 따르고 있다. 브루윅이 말하는 것처럼, “회사의 작음을 가늠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혁신하라는 압력에 항복하라. 커피산업은 신선함과 새로움을 갈망하는 고객의 수요라는 원동력이 크게 작용한다. 현재 핫 트렌드는 콜드브루커피고, 고객들의 24%가 이를 선호한다. 2015년 5월에 피츠커피는 모든 매장에서 콜드브루 음료를 새로 런칭했고, 젊은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매장들을 리모델링했다. 그 회사는 이후에 콜드브루커피의 선구자로 보이는 스텀타운을 인수매입해 Y세대 시장의 주목을 얻고자 했다. (Y세대는 대부분이 20~ 30대들이다) 피츠는 또한 또 다른 트렌드를 자본화하고자 한다: 1회용 K-Cup(캡슐커피)다. 현재 네 가정 중 한 가정은 일회용 K-Cup 브루어를 소유하고 있다 피츠의 모회사인 JAB 홀딩스는 12월에 K-Cup 제조사인 큐리그 그린 마운틴을 인수매입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다른 회사들을 인수매입할 정도로 트렌드의 선두주자로 있을 만큼 운이 좋은 것이 아니다. 큰 메시지는 항상 시장의 맥을 집어야 하고, 제공 상품들에 변화를 주는 생각을 포용하는 것이다. 5. 처음부터 당신을 훌륭하게 만든 것이 무엇인지를 잊지 말라 개척회사가 시장 내 세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실험해야 하지만 자신의 뿌리를 잊으면 안 된다. 부르윅과 볼드윈은 피츠의 나이를 장애가 아닌 장점으로 보고 있다. 인수건들, 피츠 카페들의 리모델링, 콜드브루음료 등이 모든 것은 계획의 일부분이다. 오늘 날 피츠가 하는 행동 중 가장 파괴적인 것은 1966년도에 알프레드 피츠의 본 매장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 바로– 커피를 브루잉 하기 위해 인간의 정확성에 의존하는 것이다. “우리는 아직 2016년도에 매뉴얼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고 있어요”라고 볼드윈이 말했다.   참조: http://fortune.com/2016/04/01/peets-coffee-starbucks/

50년 전 알프레드 피트는 첫 피츠카페를 열었다. 1966년도 당시는 인스턴트 커피가 흔할 때였다.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위치한 그 가게에서 네덜란드 이민자가 작은 배치별로 커피원두들을 로스팅하기 시작했고, 미국 시장 어디에서도 맛 볼 수 없는 복합적인 블렌드를 만들었다. 현재 피츠커피의 대표인 데이브 부르윅과 피츠의 이사이자 스타벅스 창업자 중 한명인 제리 볼드윈은 몇 십년 전부터 커피체인의 실제 사업정신, 혼란과 혁신에 대해 많은 교훈을 제공해왔다. 최근 포춘지는 두 사람이 얻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5가지 핵심교훈을 살짝 언급했다. 포춘지의 소개내용을 요약해 소개한다.   1.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회사를 찾아보고 밑에서부터 배워라. 새로운 모험을 시작할 때, 사업가들은 그들의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측면들을 알아야 한다. 산업 내 존경받는 회사로부터 배우는 것 이외에 영감을 얻을만한 다른 방법이 있을까? 이것은 정확히 볼드윈과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제프 시글과 고든 보커가 스타벅스 문을 열기 전에 했던 것이다. 20160408_181706 그들이 커피계의 ‘모세’와 가까워지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그 매장에서 일하는 것이었다. 볼드윈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첫 피츠커피 매장에서 커피원두를 퍼올리는 일부터 시작했다. 그 지식이 그가 스타벅스를 1971년도에 시작했을 때의 도움으로 이어졌다. 그는 커피거인의 첫 로스터였다. “저의 초기 커피지식은 알프레드에게서, 그리고 그 곳에서 배운 경험에서 왔습니다” 볼드윈이 말했다.   2. 올바른 결정을 빨리 결정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라. 어떤 결정들은 아주 깊은 심사숙고를 거쳐야하지만, 만약 그 답을 아주 정확히 알고 있다면 행동으로 재빨리 옮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1984년 볼드윈이 스타벅스를 운영하느라 바쁠 때, 피츠가 매물로 나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20160408_181646 “남자 화장실 가서 춤을 춰야 했다”는 볼드윈은 피츠를 구매했다(이때는 4개 매장을 보유한 체인이었다). 그리고 그가 사랑하는 두개의 커피회사들을 소유하게 되었다. 몇 년 후 그는 또 다른 큰 결정을 해야 했다.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였던 보커가 스타벅스의 자기 지분을 팔기로 결정한 것이다. 볼드윈은 자신이 가장 믿는 사람인 그의 아내 제인에게 의지했고 30초 내에 그가 창업한 스타벅스를 하워드 슐츠에게 팔고, 피츠커피를 온전히 소유하게 됐다. “우리가 스타벅스를 잘 운영할 수 있을지라도, 피츠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가 말했다.   3. 크게 빠르게 성장하라, 그러나 브랜드 가치 밖까지 성장하지 마라. 피츠커피는 아직도 22,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170억 달러의 연간 수익을 얻는 스타벅스를 따라 잡을 계획이 없다. 미국 240개 매장으로, 피츠는 2016년도 말까지 8억 달러의 수익을 가져올 예정이다. 부르윅의 목표는 다음 5년 동안 그 숫자에서 2억 달러를 더 버는 것 뿐이다. 20160408_181450 2015년도 피츠는 공격적으로 스텀타운커피로스터스, 인텔리젠시아 커피와 같은 제3의 물결 커피 브랜드들을 매입했다.(흥미로운 사실은 이 두 브랜드의 창시자들도 모두 피츠에서부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수 건은 비밀리에 이뤄지지 않았고, 커피 팬들이 트위터에 불평을 하는 것도 모두 지켜봤다. 이 소란을 잠재우기 위해 부르윅은 “피츠는 이 위치에서 리더십을 지키고 각 브랜드들은 개별적으로 경영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 체인은 지속적으로 작은 규모로, 자신들의 커피에 진심을 다하는 비전을 따르고 있다. 브루윅이 말하는 것처럼, “회사의 작음을 가늠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혁신하라는 압력에 항복하라. 커피산업은 신선함과 새로움을 갈망하는 고객의 수요라는 원동력이 크게 작용한다. 현재 핫 트렌드는 콜드브루커피고, 고객들의 24%가 이를 선호한다. 2015년 5월에 피츠커피는 모든 매장에서 콜드브루 음료를 새로 런칭했고, 젊은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매장들을 리모델링했다. 그 회사는 이후에 콜드브루커피의 선구자로 보이는 스텀타운을 인수매입해 Y세대 시장의 주목을 얻고자 했다. (Y세대는 대부분이 20~ 30대들이다) Keurig_greenmount_logo 피츠는 또한 또 다른 트렌드를 자본화하고자 한다: 1회용 K-Cup(캡슐커피)다. 현재 네 가정 중 한 가정은 일회용 K-Cup 브루어를 소유하고 있다 피츠의 모회사인 JAB 홀딩스는 12월에 K-Cup 제조사인 큐리그 그린 마운틴을 인수매입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다른 회사들을 인수매입할 정도로 트렌드의 선두주자로 있을 만큼 운이 좋은 것이 아니다. 큰 메시지는 항상 시장의 맥을 집어야 하고, 제공 상품들에 변화를 주는 생각을 포용하는 것이다. 20160408_182128 5. 처음부터 당신을 훌륭하게 만든 것이 무엇인지를 잊지 말라 개척회사가 시장 내 세력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을 실험해야 하지만 자신의 뿌리를 잊으면 안 된다. 부르윅과 볼드윈은 피츠의 나이를 장애가 아닌 장점으로 보고 있다. 인수건들, 피츠 카페들의 리모델링, 콜드브루음료 등이 모든 것은 계획의 일부분이다. 오늘 날 피츠가 하는 행동 중 가장 파괴적인 것은 1966년도에 알프레드 피츠의 본 매장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다. 바로– 커피를 브루잉 하기 위해 인간의 정확성에 의존하는 것이다. “우리는 아직 2016년도에 매뉴얼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고 있어요”라고 볼드윈이 말했다.   참조: http://fortune.com/2016/04/01/peets-coffee-starbu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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